로하니 대통령, 수출기업들과 간담회

President Urges Diversification of Iran’s Non-Oil Exports로하니 대통령은 비원유부문 수출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갖고 수출 품목 다양화에 힘써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수출기업들의 로컬 브랜드 육성과 품질 향상 노력을 격려하고, 원유라는 단일제품에 의존하는 경제는 매우 취약할 수밖에 없으며 수출품의 다양화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재정경제부와 산업광물통상부, 중앙은행이 함께 수출기업들이 제품을 수출하고 대금을 직접 결제 받는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작년 10월 이란정부는 비원유부문의 연간수출이 470억 달러에 달한다고 발표하고 조기에 1,000억 달러 달성을 공약했습니다. 로하니 2기정부는 비원유부문과 관광산업 육성을 주요정책과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참조 : President Urges Diversification of Iran’s Non-Oil Exports, Tasnim News


어쎄먼 항공, 항공기 현대화 사업 발표

Iran’s Aseman Airline Renovating Fleet: CEO호세인 알라이 어쎄먼항공 회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항공사가 보유하고 있는 노후 항공기 현대화 사업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3년동안 15대의 보잉, 에어버스, 포커 항공기로 항공기 편대를 재정비한 어쎄먼 항공은 작년 4월 보잉과 30대의 민항기 구매계약과 30대 우선구매옵션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어쎄먼측에 따르면 현재 항공기 구매계약 이행은 아무런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어쎄먼측의 구매조건은 보잉이 총 구매대금의 95%를 금융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보잉은 어쎄먼이 구매한 737MAX 기종을 2020년부터 인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조 : Iran’s Aseman Airline Renovating Fleet: CEO, Tasnim News


경제성장률 7% 전망

Iran’s projected 7% GDP growth not driven by oil: fin. min마수드 커르버시안 재정경제부 장관은 올해(이란력) GDP 성장률을 7%로 전망하고 만족할만한 수준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장관은 원유 수출의 확대에 힘입은 작년 12.5% 성장보다는 못하지만 원유부문 이외에 다른 산업의 성장으로 7%가 가능할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이란의 원유 수출은 2016년 이후 빠른 성장을 보였으나 생산량이 하루 400만 배럴에 접근하며 다소 둔화되는 모습입니다.

참조 : Iran’s projected 7% GDP growth not driven by oil: fin. min., Tehran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