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쌔먼 항공, 보잉과 정식계약
이란의 어쌔먼 항공이 미국의 보잉과 민항기 60대 구매계약에 정식으로 서명했습니다. 서명식에는 어쌔먼 항공대표인 호세인 알라이 회장과 보잉 중동담당 판매책임자인 제임스 라르슨이 참석했습니다.
이번 계약은 지난 4월에 있었던 양해각서 체결에 따른 후속절차 입니다. 계약에 따르면 보잉은 2022년부터 2년동안 어쌔먼 항공에게 보잉737MAX 30대를 인도해야 하며, 어쌔먼 항공에게는 별도로 30대 추가구매를 위한 우선매수청구권이 부여되어 총 60대 구매가 가능합니다. 어쌔먼 항공은 보잉에게 30대 구매에 대해 30억 달러를 지급해야 하는데, 지급액의 5%는 어쌔먼이 직접 지급하고 나머지 95%는 보잉이 금융지원을 할 예정입니다.
참조 : Iran’s Aseman concludes purchase of 60 Boeing aircrafts, Tehran Times
유럽, 이란산 원유수입학대
5월, 이란의 對유럽 원유수출이 하루 백만 배럴을 돌파하며 제재 해제 이후 사상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5월 이란의 對유럽(터키 포함) 원유 수출은 하루 110만 배럴, 對아시아 원유수출은 102만 배럴을 기록했습니다.
이란은 원유시장에서 예전의 시장지위를 찾기 위해 마켓셰어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제재해제 이후 이란은 Litasco, Lotos 같은 신규 거래선을 확보했고 Total (TOTF.PA), ENI (ENI.MI), Tupras (RDSa.L), Repsol (REP.MC), Cepsa CPF.GQ, Hellenic Petroleum (HEPr.AT)등과 거래를 재개했습니다.
참조 : Iran’s Oil Exports to Europe Hit Record High in May: Report, Tasnim new
한국기업, 이란 케이블카 시장 진출
이란의 Jam Industrial Group과 한국의 New Millennium이 10억 달러 규모의 케이블카 건설프로젝트를 위한 조인트벤처 설립 양해각서에 서명했습니다.
Jam Industrial Group에 따르면 이번 프로젝트는 해외직접투자로 진행되며 이란은행들이 지급보증을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프로젝트 1단계는 내년중에 착공 될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 : $1B Deal With S. Korea to Build Cable Cars, Financial Trib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