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니 대통령, 국제조사위원회 제안

Rouhani로하니 대통령은 시리아 정부군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제적인 차원의 진상규명 위원회를 구성하여 사실관계를 확인하자고 제안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의 제안은 미국이 크루즈 미사일로 시리아 공군기지를 공격한 다음날 나왔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공정성을 위하여 위원회를 중립국으로 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참조 : Rouhani calls for fact-finding committee to probe Syria chemical attack, Tehran Times


꿀 생산, 호조

Honey지난해, 이란에서 생산 된 꿀이 81,500톤에 달한다고 농업부 차관인 하산 로크니(Hassan Rokni)가 밝혔습니다. 로크니 차관은 올해 생산량은 86,000톤으로 예상되어 전년대비 5.5%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고, 킬로그램당 1,330 달러인 로열젤리는 총 993kg이 생산됐다고 했습니다.

정부 통계에 따르면 1인당 연간 꿀 소비량이 전세계 평균 250~300g인 반면에 이란은 1kg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란 양봉 협회에 따르면 꿀 생산량이 충분해 국내 수요충족에 문제 없으며, 이란은 다양한 식물군과 환경, 기후, 토질이 결합하여 여러 종류의 꿀 생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이란에서는 75,000명이 양봉업에 종사하고 있습니다.

참조 : Last Year’s Honey Production at 81,500 Tons, Financial Tribune


택시 앱, 인기

Taxi App택시 앱인 Tap30과 Snapp이 테헤란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택시 앱은 출발지와 목적지를 알려주면 가장 가까운 택시와 연결시켜주는 스마트폰 앱입니다. 이들 앱은 현금 또는 체크카드로 결제가 가능하며 다양한 요금제를 구비하여, 택시 기사에 대한 정보와 함께 안전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매우 편리하고 저렴하다는 평가가 있는 반면에 택시 시장의 가격을 왜곡시키고 있다는 일부 비판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테헤란市는 Carpino로 명명된 새로운 택시 앱을 선보였습니다. Carpino는 2,500명의 숙련된 택시기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노루즈 기간동안 성공적인 택시 서비스를 선보여 호평을 받았습니다. 테헤란시는 운전기사, 차량 등 인적, 물적 자원을 더 보강하여 서비스질을 향상 시킬 계획입니다.

참조 : Tehran Municipality develops ride-hailing app, Tehran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