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하니 : 시장안정이 가장 큰 성취

Rohani중앙은행이 주최한 은행총회에 참석한 로하니 대통령은 시장안정을 現 정부의 가장 큰 업적으로 꼽았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은행의 역할에 대해 강조하고 시중은행들의 지나친 대출과 중앙은행에 대한 과도한 의존, 불투명한 경영 등을 꼭 바꿔야 할 악습으로 지적했습니다. 한편 중앙은행에 대해서는 새로 도입되는 은행등급제를 엄격하게 시행하여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당부했습니다.

참조 : Rouhani Sees Market Stability as Signature Achievement, Financial Tribune


유동성 공급증가

Rial금년, 1월19일까지 시장에 대한 통화공급이 3,165억불에 달해 전년대비 26% 증가했다고 중앙은행이 밝혔습니다. 증가의 주된 원인은 본원통화와 통화승수가 각각 17.3%, 7.4% 증가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본원통화 증가는 은행권의 중앙은행에 대한 부채와 더불어 정부의 전략식량구매, 중소기업 지원등이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참조 : Money Supply Surges 26%, Financial Tribune


이란의 마더 테레사 별세

Ashraf Bahadorzadeh이란의 마더 테레사라 불리는 아슈라프 버허도르저데(Ashraf Bahadorzadeh) 여사가 향년 91세로 별세했습니다. 자선단체인 카리작 위원회와 여성자선회의 설립자이기도 한 버허도르저데 여사는, 테헤란 남쪽 카리작市의 불결하고 수도 공급도 안되던 열악한 의료시설을 평생을 바친 노력 끝에 140만 평방미터에 1,600명의 장애인과 환자들이 편히 쉴 수 있는 훌륭한 의료시설로 바꾸어 놓았습니다.

그녀가 설립한 여성자선회도 고아들과 장애인들을 돌보며 지진같은 재난현장에 가장 먼저 달려가, 구호 활동을 돕는 등 많은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희생에 대한 감사의 뜻으로 그녀는 2015년 이슬람 의회상을 수상했습니다. 많은 이란 국민들이 그녀의 죽음을 애도하고 있습니다.

참조 : Iran’s Mother Teresa Passes away at 91, Tehran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