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란 철도 프로젝트 지속

이란의 철도 부문 산업은 핵협상 타결 후 최고의 수혜자로서 지난 3년간 눈부신 성장을 해 왔습니다. 이러한 괄목할 만한 성장은 정부의 철도부문에 대한 효율적인 정책지원 및 이란의 지정학적 위치에 따른 전략적 파트너 국가들의 투자가 뒷받침 되었습니다.

이란 철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철도를 통해 수출한 석유와 비석유 부문의 규모는 1천190만 톤으로 이는 모두 사상 최고치입니다. 철도를 통한 수입 물량 또한 300만 톤으로 2013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2017-18년 세계 경제 포럼의 글로벌 경쟁력 지수 보고서는 이란의 철도 인프라의 품질을 작년 46위에서 네 단계 올라간 세계 42위로 평가했습니다.

지난 5월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JCPOA 탈퇴 선언 이후 일부 유럽 기업들은 이란과의 거래를 축소하고 있는 형국이기는 하나 최근 몇 달간 이란을 떠난 철도 관련 기업의 수는 타 업종 대비 현저히 적습니다. 또한 이란에게 긍정적인 점은 주요 러시아와 중국 파트너들이 JCPOA의 지속적인 잔류를 표명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와 협업을 하는 인체보룬-갸름싸르 노선의 전기화 프로젝트가 지난 주 공식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일방적인 미국의 핵 협상 탈퇴 이후에도 해외 파트너들이 협상을 유지하고 싶어 한다는 가장 큰 신호입니다.” 라고 기공식에서 압바스 아쿤디 건설교통부 장관이 말했습니다. 올레그 벨로제로프 러시아 철도국 사장도 이란에 관련 기술을 이전하고 이란 기술자들을 훈련시키겠다는 약속을 지킬 것이라고 강조하며 향후 철도 전기화 부문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란과 러시아는 2017년 12월 철도 운송 장비를 비롯해 화물 자동차 2만대, 승용차 1000대, 기관차 350여대를 공동 생산하는 데 30억 유로를 지원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러시아의 우랄바곤자바드사는 최근 러시아에서 보라트 고바디안 이란 부총리와의 회담에서 화물 수송 재개에 관심을 표명함과 동시에 이란 내에서의 열차 공동 생산 프로젝트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IRNA는 덧붙였습니다.

마슈하드 – 테헤란 철도의 전기화 사업은 제재 해제 후 시작된 이란 최대 철도 프로젝트입니다. 지난해 7 월 15 억 달러 규모의 협약이 체결되었으며 12월 말에 중국 수출입 은행은 이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Credit line을 개설 하였습니다. 이달 초, 이란 철도국의 호세인 아슈리 부국장은 이 프로젝트가 두 달 내에 시작 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전기화 사업은 중국 기계 수출입 공사(CMC)가 수행하고 있으며, 이란의 MAPNA 그룹은 이 프로젝트의 주 계약자입니다.

중국 국영 철도회사의 영업 총책은 미국의 제재 조치가 자국의 이란 진출에 걸림돌이 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3월 초, 이 회사는 아흐버즈, 쉬러즈 및 타브리즈에 450 대의 지하철을 설계, 조달, 공급, 제조 및 인도하기 위해 이란의 산업 개발 및 혁신기구와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또한 3월에는 장춘 철도공사가 테헤란의 지하철 630대 제작 및 공급하기 위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5월 말에는 고드 라자비 건설사와 중국 회사 간에 23억 8천만 달러 규모의 고르간-보즈누르드-마슈하드 구간 철도 건설 계약이 체결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유럽의 일부 기업들 또한 제재 부활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對 이란 사업전개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지난 6월 이란 국영 철도회사는 노후화 관리를 위해 스위스의 철도 선로 정비기계 제조업체인 마티사와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주 테헤란 철도 엑스포에서 독일, 스위스, 터키의 철도 회사 대표들을 인터뷰한 후 이란사업을 위한 장기적인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철도 개발 계획은 해외 투자 뿐만 아니라 이란정부의 자체 재원 투입도 지속 될 예정입니다. 이란 철도국 관계자에 따르면 정부는 철도 프로젝트 개발에 매년 약 10억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최근 이란의 왜건 파르스사는 50대의 기관차를 생산하기 위해 1조 5천억 달러 규모의 이슬람 채권을 발행하였습니다. 정부는 철도사업에 민간 부문의 참여도 요구하며 관련된 인센티브 및 지원책도 마련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참조 : Iran Railroad Projects Endure Despite Sanctions, Financial Tribu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