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파 보르노 공장, 르노에게 이전

SAIPA Hands Over Bonro Factory to Renault이란자동차 메이커인 사이파(SAIPA)가 테헤란 남쪽 100km에 위치한 보르노 공장 소유권을 프랑스 르노에게 이전했습니다.

“르노, IDRO, 네긴호드로 삼자합의에 따라 보르노 생산시설이 프랑스 르노에게 이전되었습니다.” IDRO 대표인 만수르 모아제미 회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밝힌 내용입니다.

작년 8월, 르노는 6억6천만 유로를 투자하여 이란 로컬 기업인 IDRO, 네긴호드로와 조인트 벤처를 설립하고 IDRO는 르노에게 사이파의 보르노 공장 소유권을 이전한다고 합의한 바 있습니다.

IDRO는 사이파의 대주주로써 사이파 대표는 IDRO가 임명하고 또한 사이파는 IDRO에게 23억 달러의 부채를 진 것이 르노의 사이파 보르노 공장 인수 배경입니다.

이 과정에서 사이파와 IDRO가 대립하는 등 다소 진통이 있었지만 르노가 사이파에게 르노의 ‘KWID’와 ‘Symbol’ 2개 모델 생산권을 인정함에 따라 공장 인수가 성사되었습니다.

르노가 보르노 공장을 넘겨받음으로써 르노와 IDRO, 네긴호드로의 삼자합의는 본격적인 실행에 들어간다고 IDRO측이 밝혔습니다.

한편, IDRO( Iran’s Industrial Development and Renovation Organization)는 2022년까지 54개 프로젝트에 147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만수르 모아제미 회장이 국영 IRNA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밝혔습니다.

모아제미 회장은 투자가 이루어지면 제조업 성장을 견인하고 4년내에 격오지를 중심으로 29,000개의 일자리가 생겨 실업문제 해결에도 상당한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참조 : SAIPA Hands Over Bonro Factory to Renault, Financial Tribune


르노, 온라인 예약판매 신기록

Pars Khodro Breaks Record in Online Presales파르스 호드로가 자체 웹페이지를 통해 예약판매를 실시한 프랑스 르노의 인기모델 산데로가 판매 개시후 2시간반만에 7,500대가 팔려 자동차 온라인 예약판매에서 신기록을 갱신했습니다.

파르스 호드르에 따르면 소비자 1인당 한대만 구매가 가능하며 차량 인도는 올해 10월 또는 11월경이라고 합니다. 웹페이지는 차량 구매를 위한 접속이 폭주하면서 서버가 다운되어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습니다. 차량 가격은 시중보다 20% 저렴한 $12,500로 책정되었는데, 중간유통단계가 사리자며 가격이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참조 : Pars Khodro Breaks Record in Online Presales, Financial Tribune


이란통계청 : 2월 물가, 8.3%

SCI Puts Iran Inflation at 8.3%이란통계청은 2월 이란의 연중 물가상승률(Consumer Price Index)이 8.3%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전월보다는 0.1% 감소 한 것입니다. 통계청은 또한 도시지역(Urban)과 非도시지역 물가상승률을 각각 8.2%와 9.1%로 집계하여 전월보다 각각 0.1% 증가와 0.1% 감소를 보였다고 발표했습니다.

참조 : SCI Puts Iran Inflation at 8.3%, Financial Tribune